대학안내

간호교육철학

인간 간호의 대상인 인간은 욕구 충족적이고 가치지향적이며 발달의 잠재력을 지닌 생리, 심리, 사회, 문화, 영적인 측면이 역동적으로 작용하는 총체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전 생애 동안 학습을 통하여 성숙하며, 자신과 이웃, 사회, 하나님,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기 위하여 끊임없이 상호작용한다.
건강 건강이란 인간이 변화하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 잠재력을 발휘하여 최적의 기능수준으로 나아가는 역동적인 안녕 상태이다.
환경 환경이란 간호의 대상자인 인간이 개인, 가족, 지역사회, 국가, 세계, 우주 및 건강전달체계와 끊임없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개방체계이다. 개방체계란 인간의 내외적 환경에서 물리적, 사회심리적, 생태학적 요소를 포함한 체계이다.
간호학 인간애를 바탕으로 한 인간, 건강, 환경과 관련한 간호현상의 본질과 상호관계에 대해 다루며 건강을 유지, 증진, 예방하기 위하여 인문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을 기초로 인간애와 간호 지식을 발달시키는 실천학문(practice science)이다.
간호 간호는 돌봄을 실천하는 과학이며 예술이다. 간호는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과학적 근거를 갖춘 간호과정과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변화하는 환경에서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성숙하고 발달하도록 돕는다. 이를 위하여 간호의 대상이 지식, 기량, 의지, 책임을 갖도록 하여 질병의 예방, 건강의 회복, 유지, 증진을 통하여 최적의 안녕상태에 도달하도록 돕는 것이다.

간호학생 간호학생은 지적 호기심을 갖고, 다양한 학습경험을 통하여 교수와 함께 책임있는 학습활동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간호교육 간호교육이란 간호학생이 건강관련 상황에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발달시키는 과정으로, 교수와 학생이 학습경험을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을 갖고 자율적 인간으로 성숙하도록 돕는 활동이다.